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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에서 온 볼보 XC90 "어떻게 독일 3사를 눌렀나?"
최근 볼보 XC90의 인기때문인지 경쟁사(?)인 벤츠, BMW, 아우디의 SUV인기가 예전 같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경쟁사의 가격 인상도 인기하락에 한 몫했을 수도 있겠지만, 볼보 XC90의 경우 매력적인 부분이 상당히 많아서 그 부분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볼보 하면, 늘 빠지지 않고 부분이 안전 사양이었습니다. 안전에 대해서는 너무나 잘 알려져있고 질리도록 많이 들어 왔기 때문에 그 외적인 매력에 대해서 살펴보는게 좋을 듯 합니다.
첫번째 매력은 디자인입니다. 외관에서는 강인해 보이는 디자인이 내부로 들어오면 따뜻한 감성을 자극하는 북유럽 특유의 디자인 때문에 독일차와 다른 노선을 걸으면서 굉장한 인기를 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단, 토르의 망치라고 불리우는 주간주행등의 디자인은 기존에도 멋있었지만 이번에 부분 변경을 거치면서도 그대로 유지되었고, 볼보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최근엔 볼보뿐아니라 타 브랜드에서도 비슷한 디자인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라디에터 그릴의 경우를 보면 기존에는 크롬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이번에는 크롬을 안쪽까지 모두 적용했고, 곡선을 살려서 더 커보이고 강해보이는 효과를 잘 살린 것 같습니다. 또한 볼보의 상징인 아이언 마크는 신형으로 보다 멋있게 디자인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휠의 경우 20인치 휠이 기본 장착되서 훨씬 강인해 보이고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실내는 북유럽 감성의 디자인이 그대로 묻어있는 실내로 정말 만듬새가 좋습니다. 가죽, 알루미늄 그리고 진짜 나무를 사용해서 결과 고급스러움이 데시보드 상단 부분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데시보드 아래부분은 우레탄 소재로 만들어져있지만 괜찮은 마감 품질입니다.
전반적인 느낌은 따뜻하면서도 센터페시아에는 9인치 디스플레이를 세로로 배치하면서 최첨단 이미지 역시 잘 살린 듯합니다.
도어의 경우도 무척 감성적입니다. 벤츠나 아우디 같은 독일차에선 느낄 수 없는 볼보만의 따뜻하고 고급스런 감성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해 주는 것 같습니다.
두번째 매력은 파워트레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볼보의 모든 라인업들은 2,000cc 배기량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XC90의 경우도 큰 덩치에도 불구하고 역시 2,000cc 배기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엔진룸은 비교적 여유로운 편입니다. D5디젤엔진의 경우 최고 출력 235마력, 최대토크 48.9kgm를 발휘하는데 아무래도 디젤 엔진이다 보니 소음은 좀 있지만, 연비가 좋다는 장점이 있고, T6의 경우 가솔린엔진이기 때문에 최고 출력 320마력, 최대토크 40.8kgm으로 디젤엔진보다 약85마력 정도 높아서 고성능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적합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T8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경우 최고출력 405마력(318마력+모터87마력), 최대토크 40.8kgm로 연비도 좋고, 출력도 좋아서 모든것을 다 갖춘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매력은 시트입니다. XC90의 시트는 편하기도 하고 다른 차량과 비교할 수 없는 매력이 있습니다. 시트의 형상을 보기만 해도 몸에 밀착이 잘 될것 같이 인체공학적 설계에 첨단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가죽은 나파가죽이 적용되서 만져봤을 때 질감이 상당히 좋습니다.
2열시트 가운데 부스터 시트가 숨어 있습니다. 이 부스터 시트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XC90에만 적용된 시트입니다. 4살에서 8살정도 되는 아이들이 사용하기 딱 좋은 시트입니다. 성인들이 사용하는 시트의 경우 아이들이 사용하면, 안전밸트 줄이 목에 걸리 수가 있기때문에 부스트 시트에 어린이가 앉게 되면 이런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뒷시트의 뒷면 마감이 부직포 같은 저가의 재질을 사용한 것이 아니라 고급 마감재를 사용해서 부드러운 느낌과 고급스런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잘 보이지 않는 곳 까지 섬세한 배려를 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지막 네번째 매력은 스피커 입니다. 실제로 XC90을 구입하는 결정적인 이유가 스피커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볼보 XC90에는 영국의 하이엔드 스피커 브랜드인 Bower & Wilins 제품이 장착이 됩니다. 이 브랜드의 스피커는 가장 저렴한 모델이 약70만원대 부터 시작해서 플래그십 모델의 경우 4천8백만원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고가의 스피커가 XC90에 무려 19개가 됩니다. 하이엔드 스피커 시장에서는 점유율 1위를 30년간 유지한 인지도가 높은 제품이라고 합니다.
볼보 XC90이 어떻게 독일 3사를 제치고 인기 모델이 될 수 있었는지 매력 포인트들에 대해서 살펴 봤습니다. 디자인 뿐 아니라 안전과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 패밀리카로 독일차 대비 최적화된 가성비(8,030만원)로 좋은 알찬 모델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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