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맥베스 줄거리 / 셰익스피어 4대 비극

by 아키텍트류 2020. 1. 11.
반응형

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가 활동한 시기는 엘리자베스 1세 시대로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융성한 시기였습니다.  즉, 셰익스피어 같은 훌륭한 재능을 가진 작가가 그 재능을 꽃피울 수 있었던 환경이었던 겁니다.

셰익스피어는 1592년 경에 이미 영국의 유명한 극작가로 자리매김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극작가로서 총 37편의 희곡과 시인으로서 수많은 작품을 남겼습니다.

맥베스는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하나로 널리 알려진 작품입니다.

셰익스피어의 연구가인 브래들리는 셰익스피어의 비극을 가리켜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을 죽음에 이르게 만드는 특별한 불행 또는 격변의 이야기"라고 정의했는데  맥베스 외에도  햄릿, 리어왕, 오델로 등 4대 비극 작품 모두 여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작품의 주인공은 스코틀랜드의 영주이자 장군인 맥베스입니다.

그는 뛰어난 용맹을 가진 맹장이죠.

맥베스는 결혼하여 부인이 있는데, 그녀는 상당히 야심만만한 여자입니다.

그리고 그의 동료인 뱅코우와 맥더프 영주, 그들은 모두 스코틀랜드 왕인 던컨왕을 섬기고 있었습니다.던컨왕에게는 말컴이라는 왕자가 있었습니다. 이렇게 여섯명이 이 작품의 등장인물입니다.

스코틀랜드 왕인 던컨왕은 최근에 노르웨이와 결탁한 반란군으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맥베스라는 맹장과 뱅쿠오라는 장군 덕에 반란군을 비교적 손쉽게 제압할 수 있었습니다. 던컨왕은 너무나도 기쁜 나머지 맥베스에게 상으로 반역자의 영지였던 코더라는 영지를 하사합니다.

한편, 승전보를 가지고 돌아오던 맥베스와 뱅쿠오는 마녀 셋을 만나게 되는데,  그녀들은 맥베스와 뱅쿠오에게 충격적인 예언을 합니다. 맥베스는 코더 영주가 되고 다음에 왕이 되며, 뱅쿠오의 자손은 대대손손 왕이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마녀들은 사라지고 예언처럼 자신에게 코더 영지가 하사되었다는 소식을 들은 맥베스의 마음속에는 야심이 꿈틀대기 시작합니다. 던컨왕과 말컴 왕자는 맥베스의 공로를 치하하기 위해서 그의 영지에서 하룻밤을 지내고 가기로 하는데, 이것이 그의 큰 실수가 되고 맙니다.

마녀들의 예언을 비롯한 전후 사정을 편지로 전해들은 맥베스의 부인은  자기 남편에게 왕을 죽이고 왕위에 오르라고 권하는데,  맥베스는 부인의 말에 따라 밤중에 던컨 왕을 시해하고, 그 죄를 호위병들에게 덮어씌워 죽여버리고 맙니다.

그 소식을 들은 말컴을 비롯한 왕자들은 도망쳐 버립니다. 던컨 왕의 후임으로서 맥베스가 지명되고 그는 즉위식을 치르게 되는데, 동료인 맥더프는 즉위식에 참석하지 않고 자기 영지로 돌아갔다가 잉글랜드로 망명합니다.

한편, 맥베스와 함께 마녀들의 예언을 들었던 뱅쿠오 역시 급히 자기 영지로 돌아가려고 합니다. 그러나 맥베스는 뱅쿠오의 후손에 대한 두려움으로 자객을 보내 그를 습격하여 살해하는데,  다행히 뱅쿠오의 아들은 목숨을 건져 달아납니다.

즉위식 연회에서 맥베스는 뱅쿠오의 유령을 목격하고 크게 놀라 연회는 어수선하게 끝나버리고 맙니다. 왕이 된 맥베스는 하루라도 편할 날이 없게되고 결국, 그는 자기에게 예언했던 마녀를 찾아갑니다. 

마녀들은 그에게 새로운 예언들을 해 주는데, "맥더프를 조심하라", "여자가 낳은 자는 맥베스를 해치지 못한다", "버남 숲이 수도인 던시네인으로 공격해오지 않는 한 맥베스는 안전할 것"이라는 세 가지 예언이  그것이었습니다.

크게 안심한 맥베스는 만족하여 돌아갑니다. 하지만 맥베스는 잉글랜드로 망명한 맥더프를 견제하기 위해 그의 영지로 군사를 보내 남은 가족들을 몰살합니다.

한편, 잉글랜드에서 말컴 왕자와 맥더프는 재회하고,  잉글랜드 왕 에드워드에게 시워드 장군과 군사를 빌려 스코틀랜드로 진격해 들어갑니다.

소식을 들은 맥베스는 마녀들의 예언을 굳게 믿고 아무도 자신을 해치지 못할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그 와중에 몽유병을 앓던 부인은 죽고 맙니다.

잉글랜드 군은 수도인 던시네인 부근 버어남 숲에서 나뭇가지를 이용해 위장한 채로 진군해 들어옵니다. 마치 버어남 숲이 던시네인으로 공격해오는 것 같았습니다.

마녀들의 예언이 생각난 맥베스는 적군을 맞이해 용맹하게 싸우게 되지만,  맥더프는 어머니의 배를 스스로 가르고 태어나 여자가 낳은 자가 아니었던 것이었습니다.

결국 맥베스는 맥더프에게 죽음을 당하고, 던컨 왕의 아들인 말컴 왕자가 즉위하는 것으로 이 작품은 끝이 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