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조지 오웰 1984 줄거리

by 아키텍트류 2020. 4. 17.
반응형

"조지 오웰"의 1984는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와 함께 디스토피아 소설의 최고봉으로 인정받는 소설입니다. 풍자와 비판정신으로 유명한 "1984", "동물농장" 등의 작품을 남겼습니다.

 

소설의 전체적인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소설의 배경이 되는 "오세아니아"는 핵전쟁이 벌어진 이후의 가상 국가를 상정하고 있습니다. 핵전쟁 이후 전 세계는 오세아니아, 유라시아, 이스트 아시아의 3개의 국가로 재편되는데  오세아니아는 영국 사회주의 사상 아래 1당 독재의 독재정권이 세워지게 되고 내부 당원, 외부 당원 및 프롤이라 불리는 일반 민중으로 나뉘어 국가가 개인을 철저하게 통제하는 전체주의적 사회입니다.

또한 문명화되고 고도로 발달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오세아니아 "빅 브라더"라는 전지전능하고 신과 다름없는 인물에의해 지배받고 있는 곳입니다.

주인공인 "윈스턴 스미스"오세아니아 정부의 공무원으로 줄리아라는 동료 공무원과 연인사이입니다. 전쟁에서 가족을 잃고 그로 인해 죄의식을 가진 인물인데 과거를 간직하기 위해 매일매일 일기를 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빅 브라더"의 지배를 받는 이 곳에는 어처구니없게 일기 쓰기가 불법인 세상입니다.

윈스턴은 "외부당" 당원이었고 "진실부"라는 곳에서 각종 기록물들을 당의 입맛에 맞게 수정하고 조작하는 "기록 변조"업무를 수행하고 있었습니다.

"외부당"의 규칙에 따라 연애가 금지되어 있었지만 "줄리아"와 몰래 연애를 하고 있었고 이 것은 일종의 사회에 대한 저항 즉, "빅 브라더"에 대한 자신들 나름대로의 반항이었던 것입니다.

윈스턴줄리아"내부당"에 소속된 당원의 소개로 "형제단"이란 한 조직을 알게 되는데 "빅 브라더"가 지배하는 이 국가를 전복시키기 위해 조직된 "형제단"윈스턴줄리아는 가입하게 됩니다.

하지만, 형제단은 정부에서 두사람을 잡기 위한 미끼였고 체포된 두 사람은 각각 격리된 상태로 심한 고문을 받게 됩니다. 고문을 받는 과정에서 두 사람은 서로를 배신하게 되고, 윈스턴은 다른 사상 범죄자들처럼 세뇌를 당하게 되고 풀려나지만, 결국 "나는 빅 브라더를 사랑하게 되었다"라고 말하는 폐인이 되면서 이 소설은 끝이 납니다.

조지 오웰은 이 작품을 통해서 개인의 자유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합니다. 그리고 국가의 지나친 통제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킵니다.

 

*조지 오웰

본명 "에릭 아서 블레어(Eric Arthur Blair)", 1903년 인도에서 출생했고, 1년 후 영국으로 건너간다. 1911년 영국 남부에 있는 세인트 시 프리언스에 입학하여 5년간 수학했으며 그곳에서 상류계급과 심한 차별감을 경험했으며 학업성적이 우수했기 때문에 장학생으로 이튼칼리지에 입학한다.

하지만, 이튼칼리지를 졸업하고 대학 진학을 포기한 채 인도 제국경찰에 지원하여 1922년 10월 미얀마로 떠난다. 상류층 자제들이 다니는 이튼 칼리지를 졸업한 학생이 경찰에 지원하는 경우가 없었기 때문에 주변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5년간 경찰로 미얀마와 인도에 근무하면서 자신이 꿈꾸었던 동양에 대한 동경이 착각이었음을 자각한고 1927년 다시 영국으로 귀국한 후 1928년 경찰직을 사직한다.

이때부터 글을 쓰는 작가가 되어 1933년 "파리와 런던의 바닥 생활"을 발표한 이후 조지 오웰이란 필명을 사용하였고 "버마의 나날"로 문학계의 인정을 받았고, 스페인 내전이 발발하자 파시즘에 맞서 자원입대하기도 한다.

1941년 BBC에 입사하여 라디오 프램그램을 제작하였고, 어머니가 사망하고 트리뷴지의 편집장을 하면서 이때부터 현실세계를 풍자한 "동물농장"을 집필한다.

조지 오웰의 글은 계급의식을 풍자하고 극복하는 길을 제시했으며, 사회주의자로 활동하게 되며 그의 작품 속에는 전체주의를 비판하는 조지 오웰만의 유머와 풍자, 비유로 가득하다.

조지 오웰은 개인의 자유를 억압한 전체주의를 비판했던 작가로 인도와 미얀마에서 제국주의의 모순과 폐해를 직접 목격했고, 당 시대의 비판의식을 충분히 갖고 있었을 것이다. 그렇지만 제국주의가 종식되어야 한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작품을 통해 표현하지는 않는다 어쩌면 그에게는 오리엔탈리즘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되기도 한다. 즉, 어느정도 개인의 윤리적 결단과 자유주의를 중요시하는 개인주의와 서구중심적 시각을 가지고 있다고 보이기도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