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오셀로 줄거리 (윌리엄 셰익스피어)

by 아키텍트류 2020. 4. 29.
반응형

너무나 유명한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하나인 오셀로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베니스의 부유한 원로원 의원 "브라반시오"의 딸 "데스데모나"에게는 구혼자들이 많았지만 데스데모나는 존경할 만한 개성을 가진 흑인 무어인을 사랑하게 된다.

이 흑인 무어인 귀족 "오셀로"는 용맹하고 투르크인과 전쟁에서 훌륭한 공을 세워 베니스의 장군이 되어있고, 국가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는 인물이었다.

하지만 오셀로의 피부색이나 그의 재산으로는 브라반시오의 사위가 되기에는 역부족이었기에 결국 두 사람은 몰래 비밀 결혼식을 올리지만 얼마 가지 못해 이 사실이 알려져 원로원에서 재판을 받게 된다.

재판을 받던 도중 베니스의 적국인 투르크인이 강력한 군사력으로 사이프러스 섬을 공격하려한다는 소식이 급보로 전달되자 사이프러스 섬을 방어할 수 있는 적합한 인물은 오셀로밖에 없었기에 재판은 무죄로 흐지부지 판결이 나고 오셀로데스데모나는 사이프러스 전쟁을 대비하기 위해 같이 떠나게 된다.

오셀로데스데모나가 사이프러스 섬에 도착해서 전쟁에 대비하고 있던 중 섬을 공격하려고 침입해오던 투르크 함대가 갑자기 폭풍우로 배가 산산조각 나는 바람에 손쉽게 전쟁에서 승리하는 행운이 찾아온다.

오셀로 장군의 부하 중 가장 신임받는 "카시오"라는 인물이 있었는데 그는 잘생긴 외모와 화술이 뛰어나서 여성들에게 항상 인기가 많은 인물이었다.

그런데 잘나가는 카시오를 시기 질투하는 "이아고"라는 인물이 있었는데 그는 자신이 카시오 보다 뛰어나지만 오셀로에게 신임받지 못한 것에 대해 시기하고 질투하는 인물이 있다.

교활한 성격의 이아고의 음모는 오셀로카시오를 시기하게 만들면 통쾌한 복수극이 될 것이라 생각하고  축제가 벌어졌을 때 카시오가 술에 취해 말썽을 부리도록 계책을 꾸미게 된다.

결국 술에 취해 말썽을 부린 카시오에게 오셀로는 군법을 적용해서 부관이었던 카시오를 자리에서 쫒아내게 된다. 자신이 술에 취해 벌인 추태에 대해 명예가 더럽혀진 사실을 괴로워하며 폐인이 된 카시오에게 이아고데스데모나에게 잘 부탁해서 오셀로 장군의 마음을 돌이킨다면 다시 복권될 수 있다며 그를 부축 인다.

어쩔 수 없이 카시오데스데모나에게 자신의 과실을 이야기하고 자신은 깊게 반성하고 있으니 남편인 오셀로 장군에게 잘 말해줄 것을 부탁하고 마음 약한 데스데모나는 그렇게 하겠다고 약속하게 된다.

이때 이아고오셀로에게 카시오데스데모나가 불륜의 관계일지도 모른다는 식으로 슬쩍 오셀로를 부축 이게 되지만, 오셀로데스데모나를 깊이 사랑하고 있기에 처음엔 소문 따위에 귀 기울지 않는다.

오셀로가 자신이 파놓은 함정에 걸려들지 않자 교활한 이아고는 예전 오셀로데스데모나에게 선물해주었던 수가 놓인 손수건을 이용해서 결국 데스데모나카시오의 불륜사실을 믿게 만든다.

억누를 수 없는 질투심에 사로잡힌 오셀로데스데모나에게 카시오와의 불륜사실을 추궁하면서도 그녀의 말은 믿지도 않은 채 결국 우발적으로 그녀를 죽이게 된다.

한편, 이아고는 완전범죄를 위해서 카시오를 죽여서 증거를 없애려 했지만 카시오는 치명적인 부상을 입고 겨우 오셀로에게 다가와 왜? 자신을 암살하려고 했는지 원망하면서 자신은 아무런 죄도 없다며 오셀로 앞에서 죽게 된다.

오셀로 성

결국 자신이 죄 없는 아내인 데스데모나를 죽였다는 사실을 알게 된 오셀로는 자신의 어리석은 질투심 때문에 사랑하는 아내와 충실한 부하까지 모두 죽게 만들었다는 사실을 깨닫고 자살하게 된다.

이아고 역시 후임으로 온 장군에 의해 재판 과정에서 전모가 드러나면서 사형당하면서 이 작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 4명이 모두 죽음을 맞이하면서 이 작품은 끝나게 된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하나인 오셀로는 인간의 고통 가운데 신체적 고통을 훨씬 초월하는 "질투"라는 고통이 가장 참을 수 없는 인간의 본성임을 이 비극 작품을 통해 잘 표현한 작품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영국 스트랫퍼드어폰에서 부유한 상인의 아들로 태어난 셰익스피어는 학교 공부보다는 산과 들을 뛰어다니며 생각에 잠기거나 시를 짖는 것을 조아했다고 전해진다. 세월이 흘러 집안 사정이 기울면서 셰익스피어는 14살에 다니던 학업을 중단하고 집안일을 돕게된다.

18살에 결혼한 뒤 배우가 되기위해 1588년 고향인 스트랫퍼드어폰을 떠나 런던으로 향한다. 런던에서 극장의 마구간지기로 취직했고, 석달 뒤 마부 역을 할 배우가 병이 나자 대신 무대에 오르게 된다.

셰익스피어의 집

연극 배우로 활동하면서 셰익스피어는 연극 공부를 하면서 틈틈히 희곡을 쓰기 시작했으며 특히, 1592년 페스트로 많은 사람들이 죽어 극장 문을 닫게되었을 때 셰익스피어는 여러 편의 희곡을 쓰게 되는데 그 중 가장 인기있었던 작품은 "베니스의 상인"이었다.

당시 세익스피어는 연극계를 좌지우지했던 한 세력가의 극단에 들어가 단원이 되었고 전속 작가로서 활동하기 시작한다. 셰익스피는 그 후 희극과 비극 등 다양한 작품을 발표하게된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인 "햄릿", "리어왕", "맥베스", "오셀로"가 이 무렵의 작품이고 "로미오와 줄리엣" 등 희곡을 남겼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