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내장지방 빼는법

by 아키텍트류 2023. 1. 18.
반응형

세월과 함께 점점 튀어나오는 배, 늘어나는 허리, 한 칸씩 늘어나는 벨트 구멍 숫자 이 모두가 전형적인 중년층으로 보이게 만드는 요소들이다. 스스로 의식하지 못해도 비만, 배불뚝이 체형은 인생에 어두운 건강의 그림자를 드리운다. 게다가 건강뿐 아니라 사회생활에서도 자신감을 잃고 의기소침한 자세를 취하기도 한다. 그럼 대체 내장지방이란 무엇인가? 여기에는 총 3가지 내장지방이 있는데 "피하지방", "내장지방", "이소성지방"으로 구분할 수 있고 이 세가지를 합쳐 "체지방"이라 부른다.

1. 피하지방

문자 그대로 피하, 즉 피부 밑에 쌓이는 지방을 의미하며 체온을 유지하고 에너지를 축적하는 등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것이 주 임무라고 할 수 있다. 주로 남성보다 여성은 피하지방형 비만이 많으며 주로 허리부터 허벅지 사이에 피하지방이 붙는다. 하지만, 여성도 과식과 운동 부족으로 내장지방이 늘어나면 배가 튀어나오는데 특히 폐경 이후 두드러진다. 

2. 내장지방

배 주변에 계속 축적되는 지방을 말한다. 이 내장지방으로 인해 배가 불룩하게 튀어나오게 된다. 따라서 허리둘레는 대사증후군을 진단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흔히 끈적끈적하게 위나 간에 들러붙은 지방의 이미지를 떠 울릴 수 있으나 실제로는 복부의 단면을 살표 보면, 피하지방 밑에 복근이 있고 그 밑에 쌓이는 것이 내장지방이다. 위나 장 주변에는 장간막이라는 막이 있어 장기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며 내장지방은 이 장간막에 축적된다. 내장지방이 늘어 복부가 지방으로 채워지면 점점 배불뚝이가 되는 것이다. 내장지방은 혼자 간편하게 줄자로 잴 수 있는데 통상 허리둘레 기준 남성은 90cm 이상, 여성은 85cm 이상이면 내장지방이 있다고 볼 수 있다.

3. 이소성지방

피하지방, 내장지방에 이어 "제3의 지방"이라 불리는 이소성지방은 피하지방이나 내장지방이 더 이상 쌓일 수 없을 만큼 축적되었을 때 원래는 정상적으로는 지방이 쌓이기 힘든 부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으로 심장, 간 등의 주요 장기 또는 근육부위에 지방이 쌓이게 된다.

4. 내장지방 빼는 법

내장지방은 과식, 운동 부족에 의해 급속하게 축적된다. 반면 식사 개선이나 운동 등 에너지 소모를 통해 확실하게 줄일 수 있다. 흔히 굶는 다이어트를 통해 내장지방을 빼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방법은 옳지 않다. 식사를 극단적으로 줄이면 지방과 함께 근육도 사라진다. 게다가 정상적인 식사로 되돌아가면 근육이 줄어든 자리에 지방이 붙게 된다. 게다가 굶는 다이어트는 계속 지속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굶는 다이어트 대신 현명하게 먹는 법으로 날씬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일반적인 복근 운동만으로는 내장지방이 줄어들진 않는 문제점이 있다. 단순한 복근운동보단 플랭크 운동과 같은 속근육과 코어근육을 모두 확실히 단련시키는 운동이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보다 효과적인 운동방법으론 식후 30~60분 내에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식후 혈당이 가장 높은 상태가 되기전 혈당 상승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혈당이 높아지면 인슐린이 분비되어 우리 몸이 쓰고 남은 혈당을 세포로 주입한다. 에너지로 소비되지 않고 남은 혈당이 간에 축적되거나 지방세포에 쌓이는 것이다. 식후에 운동을 하면 혈중 포도당을 에너지로 사용하기 때문에 혈당치가 낮아져 지방이 축적되기 어려워진다. 따라서 운동을 한다면 식후 30~60분내에 하는 것이 좋다. 단, 소화를 위해 식후 바로 운동은 삼가고 몸을 쉬게 한 후 30분 정도 지나서 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 내장지방 빼는 법입니다.

나만의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 계획을 수립한다. 아무리 초반에 절식 또는 무리한 운동으로 단번에 많은 중량을 줄였다하더라도 지속 가능한 식단 또는 운동계획이 아니라면 오히려 지방 특히, 내장지방이 더 빠리 축적된다. 따라서 올바른 다이어트는 식사법, 운동, 생활습관까지 모두 고려한 계획이어야한다. 아마 살을 빼는 것만 고려하면 식사법이 약90%이상을 차지할 것이다. 반면 적절한 운동과 생활습관까지 고려한단면 내장지방까지 없애고 건강하고 멋진 몸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식사법의 기본은 약간의 당질 제한이 필요하다. 단 대체식을 하거나 혈당을 높이지 않는 식사법, 회식도 만회할 수 있는 융통성있는 식사법이 필요하다. 당질 제한을 기본으로 하는 이유는 현대인의 비만 대부분이 당질 과다 섭취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이다. 비반인 사람은 당질 제한만 해도 내장지방이 눈에 띄게 없어지는 경향이 있다. 즉, 당질 제한은 가장 효율적인 다이어트 방법인것이다. 그렇다면 왜 당질을 제한해야 날씬해질까? 생각해보면, 당질은 밥,빵,면류와 같은 주식과 디저트처럼 단것에 주로 포함되었기때문이다. 감자류나 단맛이 강한 과일도 당질을 많이 함유한 식품이다. 당을 섭취하면 혈당이 상승하고 혈당이 상승하면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된다. 이 인슐린은 혈액속의 당분을 간,근육,지방 세포로 이동시키는 작용을 통해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당질은 우리 몸의 주된 에너지원이지만, 과잉 섭취한 당질은 글리코겐이나 중성지방으로 바뀌어 체내에 축적된다. 먹는 양과 소비한 양이 같으면 비만이 발생하지 않지만, 섭취한 당질이 계속 남아돌면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으로 춝적되 비만이 되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