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방대한 건축계획각론의 내용을 건축사자격시험에 알맞게 정리하고 요약해서 핵심적인 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유치원의 경우 초등학교 또는 중학교와 다른 독특하고 차별화된 내용을 건축계획각론을 면밀히 살펴보면 그 차이점을 아래의 그림과 같이 알수있습니다.
1. 유치원 계획의 전제조건
유치원의 시설계획은 일반 초,중학교와 달리 어린이들의 특수한 조건 및 유아의 심리 상태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2. 계획의 주안점
유아의 교육은 강제적 학습이 아니라 자발성에 의한 놀이가 중심이 되고 그 놀이를 통해서 교육되어 지식이나 사회성을 채득해 나가는 것입니다. 유아의 생활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교실의 연장부분으로 옥외공간을 계획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3. 입지조건
유치원의 입지는 무엇보다 어린 유아들의 발육과 위생에 있으므로 일조, 통풍, 보건위생상 문제가 없는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4. 배치계획
유치원은 초등학교나 중학교 처럼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유치원 구성은 크게, 교실과 유원장(놀이방)으로 나뉘게 되며 유원장(놀이방)은 주로 운동장(놀이터)과 건물 사이의 공간을 포함한 것이 되어야 합니다.
교사는 원칙적으로 단층 건물로 계획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특별한 사정에 의해 2층으로 계획할 필요가 있는 경우 반드시 교실, 유희실, 화장실은 1층에 계획해야 합니다.
교실의 방위는 되도록 남쪽으로 향하게 해서 발육하는 유아들에게 환경적, 정서적으로 좋은 영향을 끼치도록 해야 합니다.
놀이터가 남북으로 나뉘게 될 경우 남쪽 놀이터는 햇빛이 잘 들어오기 때문에 동적인 활동을 위주로 계획하고 북쪽은 정적인 정원식으로 계획하면 좋습니다.
5. 유치원의 규모 산정 및 필요한 실들
유치원은 대규모로 계획하지 않고 될수 있으면 중.소규모로 계획해야 합니다. 여러 학자들의 의견에 의하면 3 ~ 4학급 정도가 적절하며, 한 학급당 인원수는 교사 1명이 통제하기 가장 적절한 15 ~ 20명 정도입니다.
아동 1인당 교육공간은 3~5m2정도이며, 유치원에 필요한 실들은 교실, 유희실, 화장실, 조리실, 의무실, 교사실, 원장실, 부모대기실, 창고 등이 필요합니다.
6. 학습 및 놀이공간
유치원의 교육은 주로 놀이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놀이공간의 계획은 설계의 주안점이 됩니다.
개별적인 학습 공간은 일반적으로 교실과 유희실로 나뉘지만, 규모가 작은 유치원일 경우 겸용할 때가 많습니다.
유희실 본래의 기능은 교실의 활동을 보충하는 것이지만, 초등학교나 중학교처럼 강당의 기능을 적용해서 계획하면 안됩니다. 또한 유치원에서 중요한 실중 하나인 화장실의 경우 교실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시키고, 늘 지켜보면서 지도할 수 있는 곳이 좋습니다.
사무실은 각 교사간 담화 또는 휴식의 장소이지만 늘 어린이들 속에서 생활하며 지도해야 할 기능도 필요하기 때문에 분리의 기능과 관찰의 기능을 모두 만족하는 위치에 계획해야 합니다.
급식실의 경우 규모가 작을 경우 유희실 한쪽 코너에 조리실을 설치해서 간식 정도를 제공할 수 있게 계획하면 좋습니다.
7.옥외공간의 계획
유치원에 있어서 운동장은 교육으로서 혹은 놀이의 연장으로서의 성격을 갖기 때문에 초등학교의 운동장과는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따라서 옥외공간은 아이들의 놀이를 수용할 수 있는 여러 시설물이 꾸며져있어야 하며 이러한 옥외공간은 외부로 부터 방해받지 않는 장소이면서 항상 관찰할 수 있는 있어야 합니다.
반응형
'건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축사자격시험 장애인을 고려한 계획이란[2015년 평면기출문제 작도 #6] (0) | 2020.01.21 |
---|---|
건축사자격시험 주차계획 이론 및 응용[2015년 평면기출문제 작도 #5] (3) | 2020.01.18 |
기본모듈vs이형모듈 [건축사자격시험](2015년 기출문제풀이포함)#2 (1) | 2020.01.11 |
건축사자격시험 모듈(Module)이란 무엇인가?[건축사시험 2015년 기출문제풀이포함]#1 (2) | 2020.01.10 |
건축사자격시험 배치계획풀이/지형계획(2019년도 기출문제)#5 (0) | 2020.01.09 |
댓글